김치의 모든 것! 김치, 그 이상의 가치!

김치

우리나라는 오랜 농업국가로서, 농경문화와 함께 해 온 조상의 지혜가 담긴 값진 농업 문화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귀중한 문화유산이 급진적 도시화, 현대화ㆍ서구화로 인해 유실되고, 소홀히 여겨져 보존되지 못하고 잊혀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각 나라의 고유한 전통음식문화가 그 나라를 대변하듯이, 우리나라 전통음식문화 중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인 '김치'는 한국인의 특성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한국인의 특성과 기질을 '김치'에 비유할 정도로, '김치'는 오랜 세월동안 우리와 함께 해 왔으며, 우리 생활에서 떼어낼 수 없을 정도로 가까이 있습니다. 김치는 단순한 식품으로서만의 가치가 아닌, 우리민족의 지혜와 얼이 담긴 전통문화적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가치와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 우리 김치의 현주소입니다. 최근 맞벌이 부부의 증가, 생활환경의 변화 등으로 김장을 안 하는 가정이 늘고 있으며, 특히 젊은 주부층은 방법을 몰라서 안 하는 경우도 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서구화된 식생활문화로 인해 김치를 먹지 않거나 멀리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발효식품으로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김치가 오히려 우리나라에서는 갈수록 소홀히 대접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초밥, 이탈리아의 피자, 프랑스의 와인 등이 전세계로 유통되면서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더불어 그 나라의 문화가 동시에 전파되어 무형의 부가가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조상의 지혜가 담긴 '김치'라는 훌륭한 전통문화유산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김치 종주국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져야 함은 물론, 우리 스스로가 김치에 대한 정보와 가치를 인식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김치, 그 이상의 가치!

2001년 7월, 김치는 우리나라 식품으로서는 최초로 'Codex 규격(코덱스, 국제식품규격)'으로 등록되어 명실상부한 국제식품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김치가 항산화, 항노화 효과 및 항암효과 등의 다양한 생리적 기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기 시작하면서 국내외적으로 그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그 효능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찌기 김치의 상품성에 눈을 뜬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더 먼저 Codex에 우리의 '김치'가 아닌, 일본의 '기무치'를 규격화하려는 시도를 하였을 정도로 그 경쟁은 치열합니다. 일본은 자금력과 기술력으로 활발하게 김치 연구 및 상품개발에 열중함과 동시에, 우수한 마케팅 능력으로 무장하여 자국의 김치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기무치'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저가 김치 상품으로 자국내 김치시장과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도 김치의 기술격차를 줄이고 있어 더 큰 위협이 되고 있으며, 김치종주국인 우리나라는 현재 최대 김치수입국으로 전락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이렇듯, 김치의 우수성과 상품성이 부각되자, 김치종주국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가까운 일본,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김치를 연구하고 상품화하고 있으며, 김치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김치박물관은 국내외 홍보·마케팅, 교육 등의 문화산업을 지원함으로써 김치의 이미지 제고 및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김치의 내수시장 확대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김치 수출 촉진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여, 김치산업화와 세계화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김치의 모든 것!

김치박물관은 우리의 선조들과 오늘날 우리의 일상생활에까지 항상 같이 하고 있는 김치의 모습을 조사ㆍ연구ㆍ수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김치 아카이브 시스템(Kimchi Archive System)'에 정리ㆍ축적ㆍ재가공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치박물관에 축적된 자료들은, 김치의 일반적인 정보에서부터 전문적인 정보, 나아가 외국 김치산업 동향까지 제공함으로써 각계의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김치의 전반적인 정보들을 담고 있으며, 청소년에서부터 일반인,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학생, 전문가, 관련 기관ㆍ지자체ㆍ학계ㆍ연구기관ㆍ협회 및 관련 업계에서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김치박물관은 단순히 김치자료의 보관 창고가 아닌 역사를 기록하여 보존하고, 이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위한 김치문화의 보존 및 다양성을 만들며 이끌어 가는 문화 재창조의 공간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다하고 있으며, 김치의 발전과 산업화·세계화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치박물관은 김치 및 전통음식문화을 발굴 보존하고 김치문화 연구를 통해 선조들의 지혜와 얼을 계승 발전시키는 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김치종주국으로서의 위상정립과 우리의 우수한 전통음식문화의 세계화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김치박물관에 많은 관심과 도움을 주신 관련 기관, 지자체, 학계, 연구기관, 협회, 전문가 및 관련 업계에도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