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14

1월 2014

농촌진흥청, 고추 유전체서열 국내 독자 기술로 완성

고추(Capsicum annuum)는 전 세계적으로 400만ha에 재배되며 총생산액이 약 144억 불, 교역량이 30억 불(FAO, 2011)에 달하는 세계적인 채소작물이다. 고추육종기술의 국제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유전체 정보 확보가 필수적인 선결조건이다. 이러한 고추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이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에서 주관하는 ‘차세대바이오그린21사업’ 차세대유전체연구사업단(단장 박범석)의 최도일…
더 보기 ...

현대건설 신입사원, 김장김치 직접담아 기증

올 1월 입사한 현대건설 신입사원 200여명이 지난 13일 경기도 광주시 소재 장애아동복지시설에서 사랑과 나눔의 봉사활동을 펼치며 사회생활의 첫발을 내딛었다. 현대건설 신입사원 200여명은 이날 장애아동복지시설인 SRC보듬터(전 삼육재활센터)와 한사랑장애영아원을 방문해 사랑의 김장김치 1500포기를 직접 담가 기증했다. 이어 신입사원들은 장애아동들과 함께 영화관람 및 생활보조 봉사활동을 하는 등을 하며…
더 보기 ...

「ながたキムチ物語」 – 일본

 長田区は、韓国・朝鮮、ベトナムなどの「アジア」を中心とする国際性の豊かな地域でもあり、さまざまな言語・文化を持つ住民がお互いの理解を深めるために、多文化共生のまちづくりに取り組んでおります。  このたび、区民まちづくり会議いきいき部会において多様性が育まれた食材として「キムチ」に着目し、その歴史を紐解き長田の下町の良さをポップにPRしようと「ながたキムチ物語」を作成しましたのでお知らせします。 ◆名 称◆ ながたキムチ物語ながたキムチ物語…
더 보기 ...

농식품부, 고춧가루·김치 ‘매운맛 표준규격’ 마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고춧가루, 김치에 대한 매운맛 표준규격을 마련하고, 가공식품표준(KS)을 개정하여 2013년 12월 31일 확정 고시하였다고 밝혔다. 고춧가루, 김치에 대한 매운맛 등급 규격은 유통제품의 비율, 소비자의 매운맛 선호정도, 업체의 의견 등을 반영하여 마련하였으며, 업체의 적응기간을 고려하여 2년간의 유예기간을 두었다. 고춧가루 매운맛 등급 표준화는 2010년 관련기관 협의회를 시작으로…
더 보기 ...

김치 발효과정 중 젓갈 역할…숙성촉진·발효과정 조절

우리나라 대표적 발효식품인 김치는 오랫동안 국민들의 사랑을 받아왔지만 김치를 담글 때 젓갈을 왜 사용하는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에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이 김장철을 맞아 김치에 사용하는 젓갈의 소비촉진을 위해 ‘김치 발효과정 중 젓갈의 역할’을 밝혀냈다. 22일 수산과학원에 따르면 김치에 젓갈을 넣는 이유는, 해산물을 원료로 해 한차례 숙성의 과정을 거친 젓갈은 김치의 숙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더 보기 ...

농업전망 2014: 농업·농촌의 새로운 도전과 미래

목 차 · 농업·농촌 및 식품정책 구상 · 한국경제의 전망과 선제적 구조개혁 과제 · 1장 2014년 농업 및 농가경제 동향과 전망 · 2장 쌀·콩 수급 동향과 전망 · 3장 국제곡물 수급 동향과 전망 · 4장 쌀 관세화시 관세할당물량외 추가 수입가능성 · 5장 한육우·낙농 수급 동향과 전망 · 5장 한돈·가금 수급 동향과…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