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15

1월 2015

바람과 햇살 숨쉬는 땅 남도 김치 : 전라도 토박이들이 담그는 전통비법 150선

도서소개 어린 시절부터 손맛 좋은 조상 덕에 맛좋은 음식을 늘 가까이 하며 풍성한 식단 속에 남도김치의 예찬론에 푹 빠졌다. 어머니, 할머니, 아니 조상 대대로 이어진 입맛을 손맛으로 이어온 전라도 아낙네들이 그 전통과 손맛을 바탕으로 한국의 김치 중에 서도 으뜸을 자랑하는 남도 김치를 책으로 담아냈다. 남도김치 이야기 전라도 지역별 김치이야기 남도김치의 재료 및 분량, 담그는 법, 더 맛있게 담그기, 김치…
더 보기 ...

여수사회복지시설연합회, 행복나눔 김장대축제

여수시사회복지시설연합회에서는 오는 8일 국동 수협 위판장에서 자원봉사자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희망2015 행복나눔 김장김치 대축제’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여수산단 내 기업들의 사회 공헌팀, 각계각층 사회단체 봉사단원 등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한다. 행사는 이웃사랑 성금 5000만원이 지원되며, 7000여 포기 배추를 김장해 전남 동부 11개 시·군의 소규모 사회복지시설에…
더 보기 ...

문화재청, 문화재보호법 시행령․시행규칙 일부 개정령 공포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문화재보호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을 마련, 규제개혁위원회와 법제처 심의 등을 거쳐 시행한다. 이번 주요 개정사항은 문화재보호법이 개정(2014.1.28. 공포, 2015.1.29. 시행)됨에 따라 ▲ 문화재청이 직접 관리하는 지정문화재 주변 지역주민 문화재 관람료 감면 ▲ ‘아리랑’, ‘김치’와 같이 중요무형문화재 특성상 보유자 지정이 어려운 경우, 이를 지정하기 위한 근거…
더 보기 ...

외국인의 한국에 대한 경험으로 ‘김치(kimchi)’, ‘케이-팝(K-pop)’ 등 한식, 한류 응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한국다움’의 핵심가치를 모으며 국민의 문화적 자긍심을 높이는 국가브랜드 사업의 일환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한국다움’에 대한 생각을 모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에서 바라보는 대한민국의 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의 온라인 거대자료(빅데이터)도 분석했다. '케이-팝(K-pop)', '한국인', '한식' 등을 통해 한국을…
더 보기 ...

외국인관광 VIP, 고국 돌아갈 때 꼭 가져가고 싶은 음식 1위 ‘라면’, 김치 5위

음식은 그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관광 자원이다. 한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은 때로는 그 자체만으로도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실제 한국을 찾은 외국인 VIP 관광객들은 한국에서 먹어본 음식 중 고국에 돌아갈 때 어떤 걸 가장 가져가고 싶을까? 외국인 관광 전문 여행사 코스모진(대표 정명진, www.cosmojin.com)이 운영하는 코스모진 관광 R&D 연구소는…
더 보기 ...

김치ㆍ된장 등 전통 발효식품 자주 먹으면 성인 아토피 위험 44% 감소

유산균 등 발효 미생물이 면역 세포 수 늘리고 비타민 B12 등 합성하기 때문 고기ㆍ가공육 자주 먹으면 오히려 아토피 위험 2.4배 채소ㆍ과일ㆍ해조류와 아토피의 상관관계는 입증 안 돼 계명대ㆍ호서대 연구팀, 성인 약 1만명 조사 뒤 국제학술지 최근호에 발표 김치ㆍ된장 등 전통 발효식품을 즐겨 먹으면 성인의 아토피 피부염 발생 위험을 44%나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7일…
더 보기 ...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제정, 배포(첨부파일) 하오니 식생활 관련 업무 및 식생활 계획 수립 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장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제정 과정 제2장 에너지와 다량영양소 2-1. 에너지........................................4 2-2.…
더 보기 ...

농진청, 김치 내 항비만 유산균과 고춧가루 관계 최초 구명

잘 익은 배추김치 속 고춧가루가 비만을 예방하는 유산균의 양을 결정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유전체 정보로 김치 속 고춧가루가 항비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특정 유산균의 개체 수와 직접 연관돼 있다는 사실을 처음 구명했다. 고춧가루가 항비만, 항암, 당뇨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는 다수 있으나 특정 유산균의 개체 수와 관련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 결과,…
더 보기 ...